본문 바로가기

♡♬ 휴계실 ♬♡/정보마당

산업일보뉴스 “특허괴물! IP 소송보험으로 사전에 대비해야”


“특허괴물! IP 소송보험으로 사전에 대비해야”
IP 소송보험 신규 상품 출시, 올해 시범 운영

 

[산업일보 홍보영 기자]

 

특허를 이용해 부당한 수익을 올리는 이른바 ‘특허괴물’(NPEs)로부터 우리 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IP 소송보험 ‘방어전용’ 상품을 신규 출시한다.

 

2013년 지식재산활동 실태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IP 침해 대응 시 애로사항으로 ‘과도한 시간․비용’이 소요된다는 답변이 80.5%, 중소기업의 경우 이를 위한 정부의 ‘소송 등 비용지원’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61.0%를 차지해, ‘IP 분쟁 비용’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P 소송보험 ’방어전용’ 상품은 이러한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특히 특허괴물로부터 피소 시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차별화된 상품이다. 지원 대상은 ▲ IP를 보유한 중소·중견기업으로 ▲ 총 보험료의 최대 80%까지 지원하며, 보장 내용은 ▲ 경고장 대응, 라이센스 협상, 침해 소송 대응 등 ‘방어’를 위해 소요되는 법률비용이다.

 

또한 올해부터 시범 운영하되, 향후 기업의 의견과 해외 IP 분쟁 동향을 반영해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특허청은 그간 IP 소송보험 상품으로 ▲ IP 권리행사, 피소 대응 등 모두 보장 가능한 ‘일반 상품’과 ▲ 아시아 지역 IP 권리행사 전용 ‘소액 상품’ 운영을 통해 국제 특허 분쟁에 직면한 우리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해 왔으며, 이번 ‘방어전용’ 상품 출시로 기업의 선택의 폭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수출지역, IP 분쟁 형태에 따른 맞춤형 지원으로 기업의 IP 분쟁 대응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청 정성창 산업재산보호지원과장은 “IP 방어전용 보험을 통해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는 IP 분쟁에 대한 기업의 부담이 해소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기업의 많은 관심을 기대했다.

 

또한 “IP 소송보험 방어전용 상품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 지식재산 보호·활용 촉진의 일환으로 추진한 것이며, 앞으로도 우리 기업의 IP 보호 강화와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홍보영 기자 papersong@kidd.co.kr
Copyright ⓒ 산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번호 질 문 작성자
17935 “특허괴물! IP 소송보험으로 사전에 대비해야” 홍보영 기자
17934 우리 프리미엄 농수산식품 중국 수출 활로 확대 홍보영 기자
17933 산업통상자원부 12월2주차 주요 업무 온라인 뉴스팀
17932 [12월2주차]24주만에 주간기준 LME재고↓(LME Weekly Report) 온라인 뉴스팀
17931 상상을 넘어 아이디어를 현실화 하는 ‘창작대회’ 개최 홍보영 기자
17930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 “실질 타결” 홍보영 기자
17929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안전한 처분 길 열렸다 홍보영 기자
17928 올해 148개 중·소기업에 162건의 맞춤형 기술 지원 천주희 기자
17927 말레이시아 수질개선사업에 한국형 신기술 도입 이강은 기자
17926 중소기업-연구소 협력 기술사업화 앞당긴다 천주희 기자